잡설/덕질, 게임

컴알못 혼자서 도전한 셀프 컴퓨터 부품 교체(사양 업그레이드?)

허승리 2017. 7. 18. 16:12

컴퓨터를 맞춘지 어언 3년이 지났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2014년에 건너 아는 분께 조립식 컴퓨터를 맞춰달라고 했구요.

 

 

 

 

 

사양은 다음과 같았습니다!(캡쳐가 없네요 ㅠ)

 

램 RAM i5-4460

메모리 Memory 8GB

하드디스크 SSD 128GB/HDD 1TB

그래픽카드 AMD Radeon 200 Series

 

맞출 당시에 재택으로 프리랜서 일을 하고있었기 때문에 정말 포토샵, 일러스트만 잘 돌아가도록 맞춘 구성이었어요. 가격 자체도 비싸지 않았고 평소에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을 하는 일이 훨씬 많았어서 그래픽카드는 전혀 신경쓰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_- 제가 2015년 말부터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있는데다가, 갑자기 게임이 너무 하고싶어져서... 검은 사막을 시작하는 바람에....(하필이면 사양도 높은 게임)

 

한참을 고민하다가 결국 사양을 높이기로 결정!

 

 

그래서 구매하게 된 것이

 

 

 

 

 

 

1. 가성비가 좋기로 소문난 WD BLUE SSD 250GB

 

 

 

 

 

2. 제 메인보드인 H81M-D2V에 맞춘 지포스 GTX 1050

 

 

요즘 비트코인때문에 그래픽카드 사지말라고들 하시던데 생각보다 가격이 그렇게 과하지 않은 것 같아서(가격이 비싼 모델은 1060인 것 같아요) 그냥 구매했습니다.  

컴알못이 조언을 얻을 곳도 없고해서 검색창 헤매가며 케내다보니, 제 메인보드와 RAM 자체의 사양이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라서 오히려 좋은 부품을 산다고 하더라도 그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1050ti를 살까하다가 어차피 같은 50번대이기도 하고 검은사막도 언젠가는 그만하게 될 것 같아서 적당히 1050선에서 저 스스로와 합의했어요 ㅋㅋ

 

 

그럼 상자를 오픈해볼까용?

 

 

 

첫인상은 정말... 예쁘네용... 파랑파랑해.... 카드같애...

 

여지껏 HDD만 뺐다꼈다해봤지 SSD는 제 손으로 직접 만져보는게 처음이었는데 뭐랄까...플로피디스크 같은 느낌?

가볍고 예뻤어요ㅋㅋ

 

사실 SSD는 케이블만 있으면 조립하는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서 과정샷을 찍진 않았습니다ㅋㅋ 이전에 HDD하드 정도는 혼자서도 충분히 해결했었으니까요. 

※ 다만 SSD 추가 연결시에도 반드시 포맷을 해줘야 컴퓨터가 제대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꼭 포맷해주세요!

 

 

저에게 가장 큰 산은 바로 그래픽카드.... 어떻게 껴야하는거야 흐흑...

 

 

 

 

일단 본체를 개봉!

열어보았더니 기존에 끼워져있던 암드가 실체를 드러내는군요.

카드를 고정하고 있던 한 쪽의 버클을 눌러 카드를 해제시켜줍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할게 저는 몰랐는데 저 그래픽카드에 HDMI랑 모니터 연결잭이 달렬있더라구요?

 

 

여기 보이시나요? 모니터 연결하는 부분!

 

바깥에 연결되어있는데다가 이 부분이 흔들리지 않게 무언가로 고정이 되어있기때문에(아마 케이스 생김새마다 고정핀 형태도 다를거에요) 고정핀의 나사를 빼고 핀도 제거한 후에 카드를 해제시켰습니다.

 

 

 

 

 

뙇!

 

 

 

 

사실 컴퓨터 3년 사용하면서 제대로 청소해본 적이 없어서ㅋㅋㅋㅋㅋ

기껏해야 바닥에 쌓였던 먼지 좀 닦았던 정도였어서 먼지가 심하네요 ㅋㅋㅋㅋ

그동안 시끄럽다고 뭐라해서 미안하다 내 컴퓨터야

 

 

 

 

 

봉투에서부터 느껴지는 맵시

 

 

 

 

 

무슨 아이템 주운거같아요 간지작살...(그래픽카드 처음 사 본 사람)

 

 

 

 

 

꽂는 곳에도 기가바이트라고 선명하게 적혀있네요 ㅋㅋ

 

그래픽카드를 살 때 유의해야할 사항이 이 포트가 메인보드와 맞아야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구매 전에 dxdiag로 사양 확인하고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를 같이 검색해서 포트가 맞는지 안맞는지 지식인 뒤져가면서 확인했습니다.

 

 

 

 

혹여나 힘으로 넣다가 잘못될까봐 덜덜떨면서 껴넣느라 생각보다 오래걸렸어요...

뒷부분과 포트를 잘 맞춰서 꾹 눌러주면 탁!하는 소리와 함께 교체 완료!

 

 

 

 

 

 

 

교체 후 테스트 영상

 

 

 

 

 

위가 바꾸기 전 라데온 200시리즈의 그래픽 상태입니다 -_-;

그래픽이 전부 뭉게지며 최저에 맞췄는데도 프레임은 10ㅋㅋㅋㅋㅋ 게임하기 좀 많이 힘든 상태였어요.

 

아래는 카드 교체 후 입니다.

 

 

 

 

주변사물 그래픽도 훨씬 나아졌는데 프레임이 40~60 사이로 나오더라구요. 몹이나 접속자가 많을때는 30프레임 정도 나왔습니다.
이전에 하도 응가사양으로 게임을 했어서 40프레임도 날아다닌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였어요.

이후 51렙까지 렙업하곤 접속하지 않고있네욤... 역시... 잠시뿐이었다...

 

그래도 앞으로 왠만한 게임은 사양 안돼서 못한다는 메세지가 뜨진 않을 것 같아서 만족하고있습니다.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할 때도 엘리자베스가 분명 앞으로 걸어가야하는데 서있는 상태로 축지법을 쓰곤했는데 -_- 다시 켜보니 너무 반응속도가 빠르고 매끄러워서 구역질이 날 지경이더라구요 ㅋㅋ(이전에는 프레임이 너무 낮아서 다른 사람 다 느낀다는 어지러움을 느끼지 못했어요...)

확실히 프리미어 사용할 때도 편집할 때 미리보기 화면이 뚝뚝 끊겨서 불편했는데 그것도 매끄럽게 바뀌었고, 작업속도가 많이 올라간 것 같아서 좋아요. 여러모로 성공적인 업그레이드였습니다 8ㅅ8